카니발리제이션(cannibalization)

카니발리제이션은 동족살해를 뜻하는 카니발리즘(cannibalism)에서 비롯한 경제 용어로 ‘자기시장잠식’을 의미합니다.

보통 한 기업에서 새로 출시하는 상품으로 인해 그 기업에서 기존 판매하던 다른 상품의 판매량이나 수익, 시장점유율이 감소하는 현상을 뜻합니다. 예컨대 최근에는 농심이 짜왕이라는 짜장라면 신제품을 출시하면서, 짜장라면 점유율 60%를 차지하고 있는 농심 짜파게티의 점유율을 갉아 먹는 카니발리제이션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 바 있습니다.

이처럼 자사의 제품과 경쟁함으로써 자기시장을 갉아 먹는 카니발리제이션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더 많은 수익을 달성하는 데 이롭지만 그럼에도 신제품 출시를 포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. 시장에서 자기 잠식이 일어난다는 것은 시장의 성장 가능성 또한 있다는 의미이므로 경쟁사가 신제품 출시를 통해 시장을 공략할 경우 여지도 크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덧글 남기기